프로그램에는 많은 식별자(identifier)가 쓰인다.
변수의 이름·함수의 이름·클래스의 이름·객체의 이름 등이 모두 식별자에 해당한다.
이런 식별자를 한글로 지을 수도 있으나, 프로그램 언어가 영어 어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식별자도 영어 어휘로 짓도록 강요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어휘가 풍부하지 않은 사람들은 jojik 이라든가 hyubsang-result처럼
우리말 발음을 알파벳만 차용하여 표현하거나, 그것과 영어 어휘를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이 얼마나 효율적이지 못하고, 또 그런 이름을 짓는 프로그래머들이 무시당하는지는
여기서 새삼 말하지 않겠다.
무시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무지한 것이라고 나도 생각하지만,
어찌 되었든 프로그래밍 세계에서는 그 쪽의 습관이나 규칙을 따르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풍부한 영어 어휘를 갖춰 놓을 일이다.
학교에서 미처 늘리지 못했다면 직장 다니는 틈틈이 어휘를 갖추라.
그렇지 않다면 적절한 영어 어휘를 사전에서 찾는 수고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한 가지 더 권고한다면 영어 어원을 익혀 두는 것이 좋겠다는 점이다.
영어는 여러 언어들이 혼합되어 형성된 말이다.
영어 어휘에는 라틴어나 게르만어에서 비롯된 어휘들이 가장 많다.
영어 어휘의 뿌리가 된 말을 어원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penta라는 말은 다섯을 뜻한다.
여기에 도형을 뜻하는 gon이 붙으면 pentagon이 되어 오각형이라는 말이 된다.
그렇다면 육각형은 무엇일까?
육을 뜻하는 어원인 hexa를 붙인 hexagon이라는 말이 있다.
다각형은 polygon이다.
poly가 많다는 뜻을 지닌 것인 줄을 자연스럽게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어원을 중심으로 영어 어휘를 늘려가는 방법이 한 때 꽤 유행한 적이 있었다.
일단 어원을 익히면 여러 단어의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공부 방법을 어원을 통한 연상 학습법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어원을 알면 영어 어휘를 늘리기가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또 다른 장점이 있다.
식별자를 지을 때처럼 지금까지 그 누구도 만들어보지 못한 어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것을 보는 순간에 어떤 혐오감을 일으키는 이상한 모양의 도형들이 있다고 하자.
한 마디로 '혐오 유발 도형' 이라고 부르기로 했다고 하자.
그런데 영어 어휘에 이런 말이 없다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hyumo-yubal-dohyung 같이 식별자를 지을 것인가?
아니다.
이럴 때 어원을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어떤 것을 싫어하는 것' 에 적절한 어원은 miso-이다.
그리고 도형의 어원은 -gon이므로, 이 둘을 합쳐 misogon이라는 새로운 어휘를 만들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어휘를 사용하여 변수라든가 하는 식별자를 선언하고, 그 옆에 설명을 한글로 덧붙이면 된다.
int misogon;
// misogon = miso(싫어하다) + gon(도형)을 합성한 어휘
내가 어원을 공부할 때에 가장 도움을 받았던 책은 '워드파워 메이드 이지(Word Power Made Easy)'였다.
내가 이 책으로 공부한 지 20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이만한 책을 보지 못하였다.
어휘를 늘려라.
그리고 어원을 익혀라.
그리하면 식별자를 쉽게 지을 수 있을 것이다.
1)식별자(identifier):프로그램에서 처리 중인 자료를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장소를 변수라고 하고, 프로그램의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을 함수라고 부르는데, 변수나 함수에는 이름을 붙여주어야 한다.
이 이름을 식별자라고 한다.
다른 변수나 함수와 구분할 수 있게, 즉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2010년 07월 26일 15시 51분 07초